티스토리 뷰

반응형

길에서 여러 종류의 전동 킥보드를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해 보이지만 브랜드, 기기, 운영 주체,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하게 체험해보고 나에게 잘 맞는 기기를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전동 킥보드 지바이크(G.bike)의 지쿠 터(Gcooter) 사용법과 요금,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쿠터 란?]

지쿠 터는 현재 국내 30개 이상의 도시에 운영 중인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입니다. 서울 일부 지역과 인천, 송도, 안산, 용인, 천안, 세종, 대전, 광주, 순천, 대구, 군산, 제주 지역 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주변 기기를 찾고, 잠금을 해제하고, 운행하고, 결제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운영 시간은  24시간 이용 가능하고  기상상황에 따라 운영시간이 조정/  중단되기도 합니다.  ※ 운영시간이 아닐 경우 어플로 주변 기기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지쿠 터 이용 등록방법]

1. 플래이스토어에서 [지쿠 터] 또는 [Gcooter]라는 이름으로 검색하여 모빌리티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2. 지쿠 터 이용을 위해 카메라, 위치(GPS), 백그라운드 위치, 저장 기능에 대한 권한을 모두 앱에 제공하여야 합니다. 필수 기능들이므로 [동의 후 시작하기]를 눌러 진행해주세요. 

3. 현재 위치 기준으로 지도가 보여집니다. 왼쪽 하단에 三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을 진행한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번호 인증을 통해 간단하게 가입할수있습니다

4. 이제 내 주변 지쿠 터를 찾을 차례입니다. 탑승 가능한 지쿠 터는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클릭 시주행 가능한 거리와 배터리 상태, 이용 요금은 얼마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킥보드를 찾으신 후[QR 스캔] 버튼을 클릭하여 이용하기 전에 이용이 처음이라면 자동 결제를 위한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5. 핸들에 부착된 QR코드를 인식 또는 번호를 직접 입력하여 잠금을 해제합니다. QR코드 인식이 어렵다면 카메라 렌즈를 닦아내거나 QR코드 위 먼지를 닦아냅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시면 [마이페이지]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운전면허 번호도 등록해두어야 합니다. 도로교통법상, 전동 킥보드 이용을 위해서는 원동기장치 자전거 면허 이상의 운전면허가 필수적이며 면허가 없거나 다른 사람의 면허를 도용할 시 발생하는 사고는 본인이 책임져야 합니다. 

 

[지쿠 터 이용하기]

지쿠 터는 3가지 기기가 운영 중입니다.

일반 지쿠 터는 최고 속력 시속 15km로 성인이 가볍게 뛰는 정도의 속도입니다. 초심자가 안전하게 탑승 가능합니다.  운행을 멈출 때에는 핸들 왼쪽 브레이크와 뒷바퀴 커버를 동시에 밟아주어야 합니다.

새로 도입된 지쿠 터 K 기종은 최대 속력이 시속 20km로 보다 빠르고 파워풀한 운행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커진 바퀴 사이즈로 보다 안정적입니다. 

[지쿠 터 주의사항]

잠금이 해제되면 헬멧을 착용하고 운행을 시작합니다. 기기 하나에는 두 명 이상이 탑승할 수 없으며 비치된 헬멧이 없을 경우 개인용 헬멧을 구비하여 착용해야 합니다. 

탑승 후에는 가로수 옆이나 자전거 거치대에 주차하여 사용을 종료합니다. 보행자들의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안전한 곳에 세워 주차하고 [운행 종료] 버튼을 누른 후. 화면의 사각형 내에 사용한 지쿠 터가 들어오도록 사진 찍어 인증하면 요금이 정산되며 자동 요금 결제가 완료됩니다.

 

[지쿠 터 이용요금]

 잠금 해제 요금에+ 분당 요금 X 탑승 시간을 곱한 값을 더하여 산출합니다. 잠금 해제 비용은 기종에 상관없이 기본 300원이며 자정부터 새벽 5시까지는 1,000원의 비용이 부과됩니다. 이용 요금은 기종에 따라 다른데, 분당 130원부터 180원까지 매겨집니다.

 

※ 반납 비용은 1,000원 ~ 30,000원까지 반납하는 위치와 서비스 지역과의 거리를 고려하여 GPS를 기반으로 매겨집니다. 예상 반납 비용은  확인 가능합니다.

[지쿠 터 이용등급]

지쿠터 회원 등급은 WHITE/GOLD/VIP/VVIP의 4단계로 구분됩니다. 이용 실적에 따라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뉘어 산정되는데 에코포인트 달성 점수에 따라 5% ~ 20%의 요금 할인 혜택이 상시 제공됩니다. 에코포인트는 마이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안전에 취약하여 논란이 많은 만큼 무리 없이, 과속 없이 안전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댓글